
애드센스 승인까지의 두 번째 도전,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수익을 얻기 위한 여정
“이게 진짜 가능한 걸까?”
처음 애드센스를 신청했을 때, 실패의 아픔을 맛보았습니다. 생각보다 심플하지 않았고, 신청 후 몇 주가 지나도록 ‘심사 중’이라는 상태만 계속 반복되었습니다. 그때는 그저 막연히 "애드센스는 그냥 내게 안 맞는 거겠지" 하고 포기할 뻔했지만, 뭔가 다시 도전해볼 만한 용기가 생겼습니다.
이번에는 제대로 준비하자는 마음으로, 애드센스 승인을 받기 위한 ‘두 번째 도전’을 시작했습니다. 블로그 디자인을 손보고, 콘텐츠를 보강하고, 애드센스 정책에 맞는 페이지도 다시 점검하면서 한 걸음씩 천천히, 그러나 확실하게 준비해갔습니다. 그 과정을 다시 한번 돌아보며, 제가 겪은 실패와 성공의 순간들을 기록하고자 합니다. 혹시나 여러분 중에서도 애드센스 승인을 꿈꾸는 분들이 계시다면, 이 글을 통해 제 경험을 공유하고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애드센스 승인 실패 원인, 그 이유는 '양'이 아닌 '질'
처음 애드센스를 신청할 때, 나는 조회수가 많이 나오고 꾸준히 업로드하면 승인은 바로 되는 줄 알았다. 글의 수가 많으면 승인이 빨리 나지 않을까 생각했기 때문에, 빠르게 글 수를 늘려서 거의 100개의 글을 단시간에 올렸다. 하지만 그게 화근이었지. 애드센스는 콘텐츠의 질을 중시하기 때문에, 양으로 승부하는 것은 전혀 의미가 없었다. 내가 올린 100개의 글이 전부 애드센스 정책에 맞지 않거나 불충분한 콘텐츠로 판명되었고, 결국 다시 수정해야만 했다. 그때 뼈저리게 느낀 게, 티스토리에 글을 올리기 전에 애드센스 규정을 꼼꼼히 확인해야 한다는 거였다. 당연한 이야기였지만, 나는 그 점에서 너무 방심하고 있었던 것이다.
중요한 3가지 규정 : Paste code, Reachable site, Policy compliant
1) Paste code
애드센스에 사이트 추가 후, 애드센스가 해당 티스토리의 애드센스 계정주의 오너쉽을 인지할 수 있도록 사이트 코드를 티스토리에 심어야한다. 티스토리 내 코드 심는 위치는 관리자>꾸미기>스킨편집>우측상단HTML편집으로 가서, <Head></Head>사이에 해당 코드 넣기이며, 아래 링크 블로그 글에 잘 정리되어 있다. : https://gorebada.tistory.com/14
[티스토리] 구글애드센스 코드 쉽게 추가하는 방법!
안녕하세요! 고래바다입니다. 오늘은 티스토리에 구글애드센스 코드를 쉽게 추가하는 방법을 안내해드리겠습니다. 티스토리를 어느정도 운영하셨다면, 구글애드센스로 수익을 내실 타이밍인
gorebada.tistory.com
2) Reachable site
티스토리 블로그라 블로그 개설할 때 티스토리에서 요청하는 정보와 편집만 잘 했어도 해당 항목은 통과된다. 혹시 이 부분에서 승인이 거절되었다면 아래 항목들을 점검해 보세요.
1. 정확한 URL 제공
- 애드센스를 신청할 때, 사이트의 URL을 정확하게 입력해야 합니다. 잘못된 URL을 입력하면 애드센스가 귀하의 사이트를 검토할 수 없습니다.
- 해결책: URL을 다시 확인하고, 올바른 주소를 애드센스에 입력하세요. 실수로 잘못 입력한 경우, 애드센스 계정에서 해당 사이트를 삭제한 후, 올바른 URL을 추가하면 됩니다.
2. 사이트가 정상적으로 작동하는지 확인
- 사이트가 웹에서 활성화되어 있고, 정상적으로 게시되어 있어야 애드센스가 사이트를 접근할 수 있습니다. 사이트가 비공개 상태이거나 오류가 있는 경우 애드센스가 제대로 검토할 수 없습니다.
- 해결책: 사이트가 실제로 인터넷에서 접근 가능한지 확인하세요. 웹사이트가 정상적으로 작동하고, 아무런 오류 없이 로딩되는지 점검해보세요. 만약 비공개로 설정된 상태라면 이를 공개로 변경해야 합니다.
3. 애드센스가 로그인 없이 사이트에 접근할 수 있는지 확인
- 애드센스가 사이트를 검토하려면 로그인 보호가 되어 있지 않아야 합니다. 만약 로그인 페이지가 있다면, 애드센스가 사이트를 확인할 수 없습니다.
- 해결책: 사이트가 로그인 없이 누구나 접근할 수 있는지 확인하세요. 만약 로그인으로 보호된 페이지가 있다면, 애드센스가 검토할 수 있도록 잠시 로그인 보호를 해제하세요. 애드센스 계정이 승인된 후에는 로그인 보호된 페이지에 광고를 표시할 수 있도록 크롤러 로그인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애드센스 크롤러는 로그인 후에도 사이트를 검토할 수 있게 됩니다.
4. 애드센스 크롤러가 사이트에 접근할 수 있는지 확인
- robots.txt 파일을 통해 애드센스 크롤러가 사이트를 접근하는 것을 차단할 수 있습니다. 만약 이 파일에서 애드센스를 차단하고 있다면, 애드센스 크롤러가 사이트를 크롤링하지 못해 승인이 지연될 수 있습니다.
- 해결책: robots.txt 파일을 확인하여 애드센스 크롤러가 차단되지 않았는지 확인하세요. 예를 들어, Disallow: /와 같은 명령어가 있다면 애드센스 크롤러도 차단됩니다. 애드센스 크롤러가 사이트를 정상적으로 접근할 수 있도록 Allow 지시문을 사용하여 크롤링을 허용해야 합니다.
5. SSL 인증서 확인 (HTTPS 사용 시)
- SSL 인증서가 유효한지 확인해야 합니다. SSL 인증서는 사이트의 보안 연결을 보장하며, 사이트 주소가 HTTPS로 시작하도록 설정해야 합니다.
- 해결책:
- 인증서 확인: 사이트가 HTTPS를 사용하는 경우, 사이트에 유효한 SSL 인증서가 설치되어 있는지 확인하세요. SSL 인증서는 인증 기관(CA)에서 발급된 인증서여야 하며, 자체 서명된 인증서는 애드센스에서 인정하지 않습니다.
- 자동 리디렉션: 사이트가 HTTP로 접근될 경우, 이를 자동으로 HTTPS로 리디렉션하도록 설정해야 합니다. 이는 사이트의 보안을 강화하고 애드센스 승인을 원활하게 받을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많은 웹 호스팅 서비스에서는 SSL 인증서를 제공하며, 이를 통해 HTTPS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3) Policy compliance (low valuation)
위 두가지는 절차를 잘 따라오면 모두 해결되는 문제입니다. 만약에 이 글을 읽고 있는 분이 이 파트에서 승인이 안났다면, 좀 더 콘텐츠에 노력을 기울여야 합니다. 이 파트에서는 콘텐츠의 질을 확인합니다. 저는 콘텐츠 질을 올리기 위해 아래와 같은 수정을 했습니다. 저는 글이 100개가 있었기 때문에 모든 글을 다 완료하지 못한 상태에서 승인이 났고, 모든 콘텐츠의 70% 이상은 수정한 상태였습니다.
비공개글 지우기 -100% 지웠음
콘텐츠 카테고리 정리하기
맞춤법 검사하기 - 약 70% 완료된 시점에 승인됨
모든 글에 대표 사진 넣기 - 약 70% 완료된 시점에 승인됨, 사진에 태그 설정
글 서식 고려하기 - 제목, 머리말, 본문(소제목, 소문단)*2, 마무리 or 결론 제목, 맺음말
검토할 수 없는 글 삭제
제목, 해시태그 등 모두 보기좋게 설정.
처음부터 위 내용을 숙지하고 글을 20개 정도 썼다면 오히려 승인이 쉬었을 것 입니다.
마무리
애드센스 승인 절차와 규정을 이해하는 것은 블로그나 웹사이트를 수익화하는 데 중요한 첫걸음입니다. 이번 글을 통해 애드센스의 승인을 받기 위한 핵심 규정들과 이를 충족하기 위한 준비 방법을 살펴보았습니다. 애드센스 승인을 받은 후에도 지속적인 관리와 개선이 필요하다는 점을 잊지 마세요. 여러분의 블로그가 꾸준히 성장하고, 애드센스를 통해 안정적인 수익을 올리기를 응원합니다.
'Money Study' 카테고리의 다른 글
미국 주식 거래, 매도 후 언제 원화로 환전할 수 있을까? T+2의 비밀 (1) | 2025.04.02 |
---|